[비즈니스 포커스]대다수 고속버스 업체들이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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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25-04-26 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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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포커스]대다수 고속버스 업체들이 수
[비즈니스 포커스]대다수 고속버스 업체들이 수송 인원과 매출 감소로 경영난에 빠졌다. 사진=뉴스1“이대로 가다간 다 망합니다.”4월 14일 만난 고속버스 업계 관계자가 한 얘기다. KTX 등 철도 가격이 너무 저렴해 고속버스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고속버스 업계 상황은 악화일로다. 수송 인원과 매출이 점차 감소하며 경영난에 빠졌다. 그는 “하루빨리 철도 요금 정상화가 이뤄져야만 고속버스 업계가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정부가 2년 만에 고속버스 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업계에서는 벌써 이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지금도 철도 요금이 지나치게 낮게 형성된 상황이라 경쟁이 힘든 와중에 고속버스 가격만 오를 경우 이용객이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고속버스 업체들의 생존과 공정한 경쟁을 위해 반드시 철도 요금도 함께 정상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관가에 따르면 최근 국토교통부는 ‘시외버스 경영 개선 방안에 대한 검증 연구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운임 조정안이 타당한지 검증하기 위해 버스 업계의 운송 원가, 수입 등 경영 상황을 들여다보고 있다.국토부가 이런 행보에 나선 건 버스연합회가 최근 시외(고속형) 24.2%, 시외(직행·일반형) 17.0% 인상을 신청했기 때문이다.시외·고속버스 요금은 2022년 11월과 2023년 7월 등 두 차례에 걸쳐 각각 5%씩 인상됐다. 당시 정부는 업계의 요청에 따라 10% 요금 인상을 결정했지만 물가 부담을 고려해 두 차례로 나눠 이를 반영했다. 대다수 업체가 심각한 경영난고속버스 업계가 2년 만에 다시 요금 인상에 나선 것은 악화한 경영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인건비뿐 아니라 국제유가 등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반면 고속버스 이용객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자연히 주요 업체들의 실적도 크게 악화했다.수치로도 엿볼 수 있다. 주요 11개사의 연도별 매출액을 살펴보자. 2019년 이들의 합계 매출은 5850억원이었는데 작년에는 4400억원으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이용객은 3240만 명에서 2180만 명으로 줄었다. 가격 인상 효과를 앞세워 줄어든 매출액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을 내세운 것인데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유는 간단하다. 경쟁 대중교통 수단인 철도 요금 때문이다.실제로 철도 요금은 2011년에 평균 2.93% 오른 후 14년째 제자리걸음이다. 일반 기업들이 운영하는 고속버스와 달리 KTX 등과 같은 철도의 경우 공공기관이 경영을 맡고 있다. 매년 큰 폭의 적자가 나면 일반 기업은 결국 망하지만 공공기관은 다르다. 정부에서[비즈니스 포커스]대다수 고속버스 업체들이 수송 인원과 매출 감소로 경영난에 빠졌다. 사진=뉴스1“이대로 가다간 다 망합니다.”4월 14일 만난 고속버스 업계 관계자가 한 얘기다. KTX 등 철도 가격이 너무 저렴해 고속버스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고속버스 업계 상황은 악화일로다. 수송 인원과 매출이 점차 감소하며 경영난에 빠졌다. 그는 “하루빨리 철도 요금 정상화가 이뤄져야만 고속버스 업계가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정부가 2년 만에 고속버스 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업계에서는 벌써 이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지금도 철도 요금이 지나치게 낮게 형성된 상황이라 경쟁이 힘든 와중에 고속버스 가격만 오를 경우 이용객이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고속버스 업체들의 생존과 공정한 경쟁을 위해 반드시 철도 요금도 함께 정상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관가에 따르면 최근 국토교통부는 ‘시외버스 경영 개선 방안에 대한 검증 연구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운임 조정안이 타당한지 검증하기 위해 버스 업계의 운송 원가, 수입 등 경영 상황을 들여다보고 있다.국토부가 이런 행보에 나선 건 버스연합회가 최근 시외(고속형) 24.2%, 시외(직행·일반형) 17.0% 인상을 신청했기 때문이다.시외·고속버스 요금은 2022년 11월과 2023년 7월 등 두 차례에 걸쳐 각각 5%씩 인상됐다. 당시 정부는 업계의 요청에 따라 10% 요금 인상을 결정했지만 물가 부담을 고려해 두 차례로 나눠 이를 반영했다. 대다수 업체가 심각한 경영난고속버스 업계가 2년 만에 다시 요금 인상에 나선 것은 악화한 경영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인건비뿐 아니라 국제유가 등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반면 고속버스 이용객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자연히 주요 업체들의 실적도 크게 악화했다.수치로도 엿볼 수 있다. 주요 11개사의 연도별 매출액을 살펴보자. 2019년 이들의 합계 매출은 5850억원이었는데 작년에는 4400억원으로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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