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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5-05-28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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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윤기백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352820)가 에스엠(041510)(SM) 지분 전량을 중국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TME, 텐센트)에 전량 매각한다. 이로써 하이브는 2023년 SM 인수전에 참여한 이후 2년여 만에 SM과 지분 관계를 정리하게 됐다. SM은 중국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텐센트와 협력을 강화하게 됐다. SM엔터테인먼트 사옥 2430억 손에 쥔 하이브… “성장동력 확보”하이브는 27일 SM 주식 9.38%(221만 2237주)를 오는 30일 주당 11만 원에 텐센트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매각 대금은 약 2430억 원이다.앞서 하이브는 2023년 2월 SM 경영권 확보를 위해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가 보유한 지분 14.8%를 총 4228억 원(주당 12만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하이브는 같은 가격으로 SM 지분 25%를 공개매수하려고 했지만 당시 카카오와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0.98%의 지분을 취득하는 데 그쳤다. 당시 지분율은 15.78%로 늘었다.이후 하이브는 카카오가 실시한 주당 15만원 공개매수에 절반가량을 매각했고 이후 꾸준히 SM 지분 매각을 추진했다. 이번에 남은 지분을 모두 텐센트에 넘기면서 2년여에 걸친 SM 지분 투자에 마침표를 찍게 됐다.하이브는 이번 매각 결정에 대해 “비즈니스 선택과 집중을 위해 비핵심 자산을 정리한 것”이라며 “확보된 재원은 향후 성장동력 확보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텐센트는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카카오, 카카오엔터에 이은 SM엔터 3대 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가 공동체인 점을 감안하면 텐센트는 사실상 2대 주주로 올라서게 된 것과 다름없다. 하이브 사옥 SM, 불편한 동거 끝… 中 파트너와 맞손SM은 하이브와 불편한 동거를 끝내고 텐센트와 긴밀한 협력 체제를 강화하게 됐다. 하이브는 SM 지분을 매각하면서 재원을 확보했고, SM은 최적의 파트너인 텐센트와 손을 잡게 됐다는 점에서 관련 업계에서는 이번 거래[아이뉴스24 진광찬 기자] #서울 송파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유모(28)씨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옷차림에 대한 고민을 인공지능(AI)으로 해결하고 있다. 패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 힘을 들이지 않고도 취향에 맞는 옷들을 추천받고 있어서다. 그는 "예를 들어 맘에 드는 원피스를 고르면 그에 맞는 착장이나 비슷한 상품을 추천해주는데, 무서울 정도로 취향을 저격한다"며 "최근에는 AI 가상 피팅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오프라인에서 느끼는 착장의 재미를 온라인에서 느낀다"고 말했다. 에이블리가 선보인 'AI 프로필'. [사진=에이블리] 내수 침체 등으로 패션업계가 고전하고 있지만, 패션 플랫폼은 오히려 성장세를 기록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AI를 활용해 한명 한명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이 소비자들을 이끌면서다. 단순히 상품 정보를 분석하는 것을 넘어 가상 시착 등 상상만 하던 미래형 온라인 쇼핑을 구현해냈다는 평가다.27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에이블리는 지난달 월 사용자(MAU)는 930만명을 기록하며 전문몰 앱에서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의 지난 1분기 거래액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 가량 증가했다. 소비 심리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으며 전통 패션기업들이 줄줄이 부진한 실적을 거둔 것과 대조적이다. 에이블리가 제공하는 'AI 프로필' 예시 모습. [사진=에이블리 AI 프로필 갈무리] 이 같은 성장세의 1등 공신은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AI 개인화 추천 기술'이 꼽힌다. '스타일 데이터' 25억개를 접목했는데, 유사한 취향을 지닌 다른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해 교차 추천하는 수준까지 고도화에 성공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한 티셔츠를 클릭하거나 찜하면 해당 티셔츠를 좋아하는 다른 소비자가 선호하는 원피스, 블라우스 등 다양한 스타일을 추천해주는 식이다.여기에 패션 상품군을 넘어 '패션과 뷰티', '뷰티와 라이프', '뷰티와 디지털' 등 카테고리 간 추천 기능까지 구현하면서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이끌고 있다.최근에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AI 프로필' 기능을 도입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얼굴 사진을 등록하고, 원하는 쇼핑몰을 선택하면 AI가 맞춤형 스타일링을 해주는 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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