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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립국악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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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25-05-29 12:48 조회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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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립국악원은 올해 처음 시행하는 국악의 날을 맞아 오는 6월 5일부터 12일까지 다채로운 기획공연을 무료로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국악의 날 기념공연 ‘세종조 회례연’ 공연 장면. (사진=국립국악원) 오는 6월 5일은 세종대왕이 백성과 함께 즐기고자 했던 음악인 ‘여민락’이 기록된 날(1447년 음력 6월 5일)을 근거로 ‘국악의 날’로 제정됐다. 국립국악원은 이를 기념하며 전통 음악과 무용의 아름다움을 국민과 함께 나누기 위해 국악의 날부터 1주일간 특별한 무료 공연을 진행한다. 6월 7~8일 경복궁 근정전에선 ‘세종조 회례연’을 선보인다. 세종대왕 시기 화려하고 품격 있는 당대의 궁중 예술을 망라한 무대로 300여 명의 공연단이 출연한다. 세종대왕 역은 배우 강신일 씨가 맡는다.‘세종조 회례연’은 1433년 음악 제도를 정비하고 악기와 악보를 새로 만들어 우리나라 악무(樂舞)의 근간을 마련해 그 결과물을 소개했던 자리다. 세종대왕이 꿈꾸던 자주 문화 국가의 정신이 담겨 있는 궁중 연회로 기록되어 있다.국립국악원은 세종실록과 악학궤범 등 당대의 기록을 바탕으로 당시의 회례연을 복원해 2008년 ‘세종조 회례연’ 공연으로 제작해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초연했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 경복궁 근정전에서 대규모로 선보인 바 있다. 이번 공연은 국악의 날을 기념해 12년 만에 다시 경복궁에서 선보여 의미를 더한다.국립국악원 공연장에서는 국악의 날을 축하하는 전국의 예인들과 명인들의 다채로운 무대가 연이어 펼쳐진다. 6월 5일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는 전국의 연희꾼들이 모여 흥겹고 신명나는 ‘연희 판’을 벌인다.6월 10일부터 12일까지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과 우면당에서는 이 시대의 명인과 창작국악을 이끄는 국악관현악단의 무대가 이어진다. 10일은 김덕수, 이준아, 김광숙, 이춘목, 유지숙, 조흥동 명인, 11일은 곽태규, 이춘희, 강정숙, 신영희, 채상묵, 김경란 명인, 12일은 이호연, 최경만, 이성준, 강은영 명인이 출연한다.같은 기간 우면당에서는 국내와 지역 최초의 국악관현악단과 신생 국악관현악단이 꾸미는 창작국악 무대로 마련한 기획공연 ‘시대를 울리다’가 펼쳐진다. 국내 최초 국악관현악단으로 올해 창단 60주년을 맞이한 서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공개를 시작한 ‘불꽃야구’가 공개 강행과 삭제를 반복 중이다. ‘최강야구’의 IP(지식재산권)를 둘러싼 방송사 JTBC와 제작사 스튜디오 C1의 갈등에 시청자들도 함께 혼란을 겪고 있다.C1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 중인 ‘불꽃야구’는 JTBC에서 ‘최강야구’ 시리즈를 연출했던 장시원 PD의 신작으로, 그가 대표로 있는 C1이 제작 중이다. ‘불꽃야구’로 프로그램명을 바꾸고, 플랫폼도 옮겼지만 김성근 감독을 비롯해 박용택, 니퍼트, 유희관 등 일부 출연진이 그대로 옮겨가 기시감을 자아낸다. ⓒ JTBC는 저작권 침해 신고로 맞서고 있다. 이에 가장 최근 공개된 4회를 제외한 앞선 회차들은 모두 비공개 조치됐다. C1은 이에 대해 “이번 사안은 '가처분 신청'과 같은 공식적인 법적 절차가 아닌, 단순 '저작권 침해 신고' 시스템을 통해 일방적으로 이뤄졌다. 이는 명확한 법적 판단 없이도 영상 시청을 막을 수 있는 유튜브의 구조를 이용한 것으로, 사실상 콘텐츠 유통을 방해하기 위한 전형적인 저작권 시스템 악용 행위”라며 유튜브 측에 반론을 제기했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남은 회차들이 무사히 공개가 될 수 있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 ‘불꽃야구’ 시청을 원하는 시청자들은 “삭제되기 전에 봐야 한다”며 의도치 않게 ‘본방 사수’ 급의 시청을 해야 하는 셈이다.‘불꽃야구’를 지지하는 팬덤도 탄탄하다. TV 또는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에서는 결국 공개되지 못하면서 우려를 자아냈지만 ‘불꽃야구’ 첫 회의 동시 시청자는 13만명을 돌파했으며, 응원 댓글은 물론 슈퍼챗을 통한 적극적인 후원도 이어졌다.유튜브 플랫폼에서도 큰 제작비가 투입된 예능프로그램이 성공 모델을 만들 수도 있다는 기대감은 잠시, 결국 취약성만 부각했다는 아쉬움 섞인 반응도 이어진다. 슈퍼챗이 시청자들의 지지 정도 또는 규모를 상징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예능프로그램에 투입되는 제작비 규모를 생각했을 때 슈퍼챗만으로는 프로그램을 지속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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