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통계 사이트 버그 정확한 데이터와 사용자 신뢰를 위한 해결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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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Judith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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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당의 사용자 신뢰 데이터 고수는네이버의 사업과 서비스를 밀!어주고 당!겨주는숨어있는 네이버의 고수들을 찾아 인터뷰하는 프로그램입니다.네이버가 꼭 내 마음을 알아준 것처럼 자주 쓰는 서비스가 점점 더 편리해진 경험이 있으신가요?숫자와 데이터로 사용자의 경험을 연구하는 Forward Lab이조금씩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에요.검색부터 쇼핑, 페이, 뉴스, 날씨, 지도 등수천만 명이 매일 쓰는 200개 이상의 서비스를사용자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노력하는 부서,Forward Lab을 소개합니다. Q. Forward Lab, 이름부터 생소한데요! 어떤 일을 하시나요?Forward Lab은 네이버의 서비스가 앞으로(Forward)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사용자 신뢰 데이터 일을 하고 있어요. 사용자가 네이버의 서비스를 더 만족스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기획, 개발하고 있죠. 네이버가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찾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상해서 준비할 수 있게끔 돕거나, 서비스가 가야 할 방향을 제안합니다.서비스 기획 의도와 다르게 사용성을 방해하는 UX 흐름, 문구, 디자인 등의 요소를 업데이트해서 가이드화한 프로젝트가 대표적이에요.*다크 패턴 : 사용자의 착각이나 부주의를 유도하여, 합리적 의사 결정을 방해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네이버는 ‘윤리적인 경험으로 사용자의 자율권을 존중하고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이겠다'라는 사용자 신뢰 데이터 철학 아래 다크 패턴 유형과 방지법을 세분화했고, 실무자분들이 서비스에 이 내용을 더 쉽게 반영할 수 있게끔 출시 점검 프로세스에 녹여 조금의 다크 패턴도 나타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네이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사용자에 대한 철학’을 자체적으로 세우고, 다크 패턴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지키고 있었기 때문에 다크 패턴에 대한 규제가 시작됐을 때도 자신감 있게 대응할 수 있었어요. 서비스 개발 시 다크 패턴이 발생할 수 있는 지점을 미리 점검할 수 있도록 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에서 포상도 받았습니다.더 사용자 신뢰 데이터 자세히 알아보기 ↗Q. 수천만 명이 넘는 네이버 사용자의 마음을 어떻게 살펴보나요?예를 들면, 여러 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네이버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해서 네이버만의 서비스 경험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자 ;를 직접 개발했어요.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네이버 서비스의 장단점을 데이터로 확인하고 개선하고 있죠.또 정확한 데이터 확보를 위해, 통계 분석 외에도 항상 수천 명을 대상으로 정성적인 평가도 주기적으로 받고 있어요. 이 평가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서비스의 특정 지점에서 사용자들이 어떤 경험을 하고, 어느 부분을 더 기대하고 사용자 신뢰 데이터 만족스러워하는지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만의 서비스 경험을 객관적으로 진단하는 ;Q. 문제점을 발견하면 어떻게 사용 경험을 개선하나요?안내 문구와 같은 언어적 표현과 컴포넌트, 컬러, 그래픽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을 균등하게 잘 사용해서 모두가 문제없이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요.언어적 표현으로는, 헷갈리는 문구나 너무 긴 글을 줄이고,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안내 문구를 작성할 수 있도록 네이버 내부에서 작성 가이드를 만들어 담당자들이 다 함께 공유하고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어요.다크 패턴 예시: 사용자 신뢰 데이터 사용자가 각 버튼을 동등한 것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연속되는 팝업에서는 액션 버튼을 동일한 위치로 구성해야 함비언어적 표현으로는 모든 네이버 서비스의 디자인에 통일감을 줄 수 있도록, 컬러, 레이아웃, 아이콘과 모양 등 다양한 요소를 표준화해서 운영하고 있죠.서비스별로 사용자층의 차이도 있고 개개인의 취향 차이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네이버를 쓰는 모든 사용자에게는 예측 가능한 범위 안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어떤 서비스에서는 정말 화려한 표현을 하고 또 다른 서비스에서는 너무 심플한 표현만 한다면 그 격차에 대해서 사용자 신뢰 데이터 사용자가 예측을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사용성이 충족된 범주 안에서 새로운 디자인을 해야 사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는 점을 늘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또 네이버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정말 다양하다 보니, 이용하는 디바이스 상태나 사용자의 시력의 상태 등 각자 다른 환경에서 서비스를 사용하게 돼요. 시력이 낮거나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도 콘텐츠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명도 대비와 컬러, 글자 크기 등을 가이드화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누구나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신뢰 데이터 것이 접근성의 기본이기 때문에,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사용성을 개선하고 있어요.이처럼 모든 지점에서 접근성을 고려하고, 예측이 가능한 디자인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모두가 편안하게 쓸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네이버가 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Q. 앞으로 Forward Lab이 걸어갈 길은?Forward Lab은 아직 발생하지 않았지만 예측 가능한 모든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고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저희는 '모든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네이버 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연구하고 개발해서 사용자분들과 함께 더 나은 네이버 서비스를 만들어 가겠습니다.밀당의 사용자 신뢰 데이터 고수 시리즈를 만나보세요.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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